<서울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이하 ‘본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0조에 따라 정보주체인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고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지침을 수립/공개합니다.
1. 개인정보의 처리목적
본교는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으며,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이용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할 예정입니다.
1) 학습자의 입학의사 확인
2) 학습자에 대한 학사정보 제공에 따른 본인 식별?인증
3) 학적관련 유지/관리
4) 수업료 등 납부에 따른 금액 결제
5)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관련 신청/보고 등
2.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1) 본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할 때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이용기간 또는 법령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이용
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하며,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 목적이 달성된 후에는 해당 정보를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2) 구체적인 개인정보 처리 및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 입시자료 DB (원서접수, 설문 및 행사참여 등) : 당해 입시관련 업무 종료 후 (매년 4월) 일괄 파기
나) 학사정보 DB : 학적이 발생된 시점(매년 3, 9월) 부터 반영구 보유
다) 교육훈련 DB : 해당 교육훈련이 실시된 시점부터 해당 기간의 종료시 까지 보유
- 근로자직업능력 개발법 시행령 제52조의 2(민감정보 및 고유식별정보의 처리) 및 기타 교육훈련의 경우 해당 훈련
관련법에 따름
3.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본교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별도 본교에서 외부기관으로 정보를 제공하는
사례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국가평생교육진흥원 : 학점은행제 수강에 따른 사전보고, 성적보고, 학습자등록신청, 학점인정신청, 학위신청 등의
업무에 활용 (거부할 경우 학점은행제에 의한 학점 및 학위취득이 불가함)
2) 고용노동부 : 직업능력개발정보망에 이용되는 훈련생 정보 등록, 관리 등의 업무에 활용 (거부시 해당 법령의 지시
를 받는 과정에 대한 참가 및 참여가 불가함)
3) 보험사 : 학교 행사 등 단체 활동 간 이용자의 안전 보장을 위한 목적으로 활용 (거부할 경우 참여 및 안전 보장이
제한이 될 수 있음)
이 외 아래의 경우를 예외로 합니다.
- 법령의 규정에 의거하거나, 수사 목적으로 법령에 정해진 절차와 방법에 따라 수사기관의 요구가 있는 경우 "공공기
관의 개인정보보호에 관한 법률" 제10조(이용 및 제공의 제한)의 규정에 따라 제공하는 경우
- 다른 법률에 의해 보유기관 내부에서 이용하거나 보유기관이 외의 자에게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의 동의가 있거나 또는 정보주체에게 제공하는 경우
-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당해 처리정보를 이용할 상당한 이유가 있는 경우
- 조약 기타 국제협정의 이행을 위해 외국정부 또는 국제기구에 제공하는 경우
- 통계작성 및 학술연구 등의 목적을 위해 특정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형태로 제공하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그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로 놓여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동의를 할 수 없는 경우
로써 정보주체 외의 자에게 제공하는 것이 명백히 정보주체에게 이익이 된다고 인정되는 경우
- 범죄의 수사와 공소의 제기 및 유지에 필요한 경우
- 법원의 재판업무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 기타 대통령령이 정하는 특별한 사유가 있는 경우
단, 위의 경우라 하더라도 본인 또는 제 3자의 권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되는 때에는 개인정보를 공개
하지 않습니다.
4. 개인정보처리의 위탁
① 본교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외부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1) 교내 학점은행제 과정 학사 서비스 및 웹사이트 관리/운영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웹하우스몰
- 위탁하는 업무 내용 : 본교 학점은행제 과정 입학생 관리 및 학사서비스 관리/운영
2) 교내 고용노동부 교육훈련 서비스 관리 및 운영
- 위탁받는 자(수탁자) : (주)아토소프트
- 위탁하는 업무 내용 : 고용노동부 교육훈련과정(재직자/실업자 과정 외) 과정 관리 서비스의 운영/관리
② 본교는 위탁계약 체결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 25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재위탁 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감독, 책임에 관한 사항을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감독하고 있습니다.
5.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행사방법
정보주체는 본교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 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요구
1) 이용자는 언제든지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를 조회하거나 수정할 수 있으며, 이는 본교 학사시스템의 접속
을 통하여 직접 열람 및 정정이 가능합니다. 만약, 해당 시스템의 접속이 어려울 경우 개인정보관리책임자에게 서면,
전화 또는 이메일 등을 통하여 정정 할 수 있습니다.
2) 개인정보 열람 및 정정 청구는 개인정보 파일별 담당 보유부서로 지정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학점은행제 운영 관련 : 교학처 (연락처 : 02-363-3002)
- 입학 정보 관련 : 입학관리처 (연락처 : 02-2051-0043~4)
- 국비교육 훈련 관련 : 미래교육처 (연락처 : 02-363-8330)
- 삭제 및 처리정지 요구
이용자는 등록되어 있는 자신의 개인정보에 대해 삭제 및 처리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단, 학사운영 관련 정보
의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제 37조 2항 및 아래의 법적 근거에 따라 요구의 처리가 제한될 수 있습니다. (교육훈련에
관한 기록의 경우 영구 보관을 기본으로 함)
- 학점인정 등에 관한 법률 제7조 내지 제9조 2. 동법 시행령 제10조 및 제12조, 제19조 및 제19조의2 3. 동법
시행규칙 제4조, 제6조, 제8조 4. 학점인정 등에 관한 운영규정 제17조 내지 제30조
6. 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본교는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필수항목 : 성명, 주민등록번호(학사 및 교육훈련 운영 정보에 한함),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최종학력,
최종학교, 가상계좌번호 등
- 선택항목 : 유선전화번호, E-mail 주소, 보호자 연락처, 등록금 결제방식에 따른 결제정보
- 기타 : 본교의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개인정보 항목이 자동으로 생성, 수집될 수 있습니다.
(접속 IP주소, 쿠키,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등)
7. 개인정보의 파기
1) 본교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
정보를 파기합니다.
2) 본교는 다음의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가) 본교는 파기하여야 하는 개인정보(또는 파일)에 대해 개인정보 파기계획을 수립하여 파기합니다. 본교는 파기
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또는 파일)를 선정하고, 본교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해당 정보를 파기합니다.
나) 파기방법
- 전자적 파일 형태로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파기
- 종이 문서에 기록·저장된 개인정보 : 분쇄 또는 소각하여 파기
3) 정보주체로부터 동의 받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하거나 처리 목적이 달성되었음에도 불구하고 다른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계속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개인정보를 별도의 데이터베이스(DB로 옮기거나 보관 장소를
달리하여 보존합니다.
8.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본교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관리적 조치 : 내부 관리계획 수립?시행, 직원?종업원 등에 대한 정기적 교육
-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또는 개인정보가 저장된 컴퓨터)의 비밀번호 설정 등 접근권한 관리, 백신
소프트웨어 등 보안프로그램 설치, 개인정보가 저장된 파일의 암호화 등
- 물리적 조치 : 개인정보가 저장?보관된 장소의 시건, 출입통제 등
9.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1) 본교는 이용자에게 개별적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용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불러오는 ‘쿠키(cookie)’
기술을 사용합니다.
2) 쿠키는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http)가 이용자의 컴퓨터 브라우저(Internet Explorer, Chrome
등)에게 보내는 소량의 정보이며 이용자들의 PC 컴퓨터 내의 하드디스크에 저장되기도 합니다.
가) 쿠키의 사용 목적 : 이용자가 방문한 각 서비스와 웹사이트들에 대한 방문 및 이용형태, 인기 검색어, 보안
접속 여부 등을 파악하여 이용자에게 최적화된 정보 제공을 위해 사용
나) 쿠키의 설치·운영 및 거부 : (Internet Explorer 브라우저 기준)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메뉴’의 옵션 설정을 통해 쿠키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다) 쿠키 저장을 거부할 경우 본교의 맞춤형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0.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1) 본교는 개인정보 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 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
구제를 처리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관리자, 실무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서울호텔관광직업전문학교장)
성 명 : 박 순 영 직 책 : 학장
연락처 : 070-4601-3432, syps@shvc.sc.kr
▶ 개인정보 보호관리자
성 명 : 신 봉 수 직 책 : 본부장
연락처 : 070-4601-3433, sbsb@shvc.sc.kr
▶ 부서별 담당자
부서명 |
성명 |
직책 |
연락처 |
미래교육처/교학처 |
김금란 |
미래교육처장 |
070-4601-3424 |
krkim@shvc.sc.kr |
입학관리처 |
박종훈 |
입학관리처 입학관리과장 |
070-4601-3408 |
nazca61@shvc.sc.kr |
2) 정보주체께서는 본교의 서비스(또는 사업)을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 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
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본교는 정보주체의 문의에 지체
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11. 개인정보 열람청구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 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본교는 정보
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처리부서
성 명 : 박 은 선 부서명 : 경영지원실
연락처 : 070-4601-3407, esalways@shvc.sc.kr
12. 기타 개인정보 침해 신고
- 이용자는 본교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며 발생하는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민원을 개인정보관리책임자 혹은 담당
부서로 신고하실 수 있습니다.
- 본교는 이용자들의 신고사항에 대해 신속하게 충분한 답변을 드릴 것입니다.
- 기타 개인정보침해에 대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에는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한국인터넷진흥원 운영)
- 소관업무 : 개인정보 침해사실 신고, 상담 신청
- 홈페이지 : privacy.kisa.or.kr
- 전화 : (국번없이) 118
- 주소 : (58324) 전남 나주시 진흥길 9(빛가람동 301-2) 3층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소관업무 : 개인정보 분쟁조정신청, 집단분쟁조정 (민사적 해결)
- 홈페이지 : www.kopico.go.kr
- 전화 : (국번없이) 1833-6972
- 주소 : (03171)서울특별시 종로구 세종대로 209 정부서울청사 4층
▶ 대검찰청 사이버범죄수사단 : 02-3480-3573 (www.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13.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운영
본교는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운영하고 있습니다.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목적 : 본교의 시설안전 및 화재예방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본교 각층 복도 및 주차장, 입학관리처 등 행정 사무실 등 총 10대 설치,
촬영 범위는 주요 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
3) 관리책임자, 담당부서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경영지원실 박 은 선 과장 (02-363-3001)
4) 영상정보 촬영시간, 보관기간, 처리방법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보관기간 : 촬영 시부터 7일
- 보관 장소 및 처리방법 : 경영지원실 산하 관리실 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통한 보관·처리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 (경영지원실)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
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신체·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열람 허용
7) 영상정보 보호를 위한 기술적·관리적·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 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
의 안전한 저장·전송 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14. 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 고지
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18. 11. 21. 부터 적용되며, 현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내용 추가, 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개정 최소 7일 전부터 본교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할 것입니다.
최초 공고 일자 : 2014. 05. 01.
2차 개정 일자 : 2017. 05. 15.
3차 개정 일자 : 2018. 05. 01.
4차 개정 일자 : 2018. 11. 21.
5차 개정 일자 : 2019. 02. 11.